화초 가꾸기...

[스크랩] 울집 작은 미니가든 만들기

보보스진 2006. 2. 6. 14:01

완전 초보에게 추천! 토분에서 키우는 로즈메리

허브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로즈메리는 향이 강해 진한 여운이 오래, 멀리 간다. 토분에 로즈메리를 심고 큰 소품 수납주머니에 담아 장식용으로 써도 좋다. 작은 주머니에 여러 개 담아 콘솔이나 거실 테이블에 올려두자. 향수나 약품의 재료로 사용했던 로즈메리는 향이 강해 거실에 두면 따로 방향제를 둘 필요가 없을 정도.

최적 장소 : 볕 잘 드는 주방 창가, 베란다.
햇볕 쐬기 : 오전의 강한 햇볕도 굿! / 물주기 : 1일 1회
활용법 : 허브티나 쿠키 등의 디저트에 활용한다. 고기를 재우거나 해물에 맛을 더할 때도 넣으면 좋다.


주방 그릇에 물구멍 하나만~  타임

화분 대신 오래된 밥그릇이나 국그릇 등을 활용하면 좋다. 키가 많이 자라지 않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 허브는 특히 그릇에서 잘 자란다. 그릇을 화분으로 쓸 경우, 물구멍을 만들어주고 자잘한 돌을 깔아주는 것이 좋다. 그릇에 심은 뒤 주방에 쪼르르 놓으면 예쁘다.

최적 장소 : 볕 잘 드는 주방 창가, 건조한 베란다.
햇볕 쐬기 : 오전의 강한 햇볕도 굿! / 물주기 : 1일 1회
활용법 : 민트 향이 강해 고기의 잡냄새를 없애주는 데 좋다. 치즈나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에 넣으면 풍미를 더해주며 실내 방향제로 사용해도 된다.


식탁에서 키우면 천연 센터피스  민트

화분을 그대로 올리는 것보다는 아크릴 박스 등에 옮겨 심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애플민트,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등 종류가 조금씩 다른 민트를 함께 심으면 더욱 재미있다. 투명한 아크릴 박스에 담을 경우 겉면을 이끼로 장식하면 밋밋하지 않다.

최적 장소 : 습한 주방의 그늘진 싱크대.
햇볕 쐬기 : 강한 햇볕은 피한다. / 물주기 : 1일 1회
활용법 : 향이 상쾌하고 청량해 차로 마시면 굿. 싹채소 등과 섞어 비빔 요리나 샐러드로 먹어도 좋고 카나페나 케이크 등에 장식해도 좋다.


스티로폼, 와인박스, 화분에 쏙~ 로메인 & 청경채

재배를 시작하고 한 달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는 청경채는 쌈채소로 그만이며 비타민 C와 인, 칼슘, 나트륨 등의 함량이 매우 높다. 로메인은 상추의 일종으로 50cm 정도까지 길게 자라는데, 아삭하고 부드러워 누구나 먹기 좋다.

최적 장소 : 서늘하고 촉촉한 곳.
햇볕 쐬기 : 오후 햇볕은 OK! / 물주기 : 1일 1회
활용법 : 청경채는 쌈 채소로 먹을 때 아삭한 특유의 맛이 제일 잘 살아난다. 살짝 데쳐서 소스와 먹으면 상큼하고, 볶아서 중국 요리에 곁들여도 좋다. 로메인은 샐러드나 샌드위치 등에 들어가는 채소로 굿.


매일 조금씩 잘라 먹는 재미에  쪽파

쪽파는 잎을 솎아주고 비료만 주면 되므로 비교적 키우기 쉽다. 묘종을 사서 키우면 금세 자라 바로 먹을 수 있어 실용적. 볕이 잘 드는 거실 창가에 두고 키우면 좋은데, 긴 깡통이나 화분에 심으면 하나의 화분 같아 장식 효과도 있다.

최적 장소 : 볕 잘 드는 베란다, 기온이 서늘한 곳.
햇볕 쐬기 : 햇볕이 강한 곳도 OK! / 물주기 : 1일 1회
활용법 : 집에서 기른 쪽파는 다소 들쭉날쭉하므로 그대로 뜯어 전을 부치거나 묶어서 산적을 해 먹으면 맛있다. 많이 길렀을 경우 즉석 겉절이나 김치를, 적을 경우 간단하게 요리에 장식해 내면 색감이 좋다.


INFO
허브 가드닝,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1. 인터넷으로 주문한 경우 받은 즉시 물을 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허브를 구입한 경우 오는 동안 마르거나 뿌리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받은 즉시 물을 충분히 준다. 물을 충분히 주어야 수분과 양분을 흡수할 수 있다. 처음에 화분 밑으로 흐를 정도로 물을 준 뒤 2~3분 뒤 다시 한번 같은 방법으로 물을 준다.

2. 유기질 비료는 허브를 튼튼하게 만든다
기본적인 물, 햇빛, 바람 외에 때때로 비료를 주어야 영양이 충분히 공급된다. 발효된 깻묵알비료를 구입해 화분 위에 올려놓고 물을 주면 2개월간은 거뜬하다. 큰 화분의 경우 3~4알 정도 놓는 것이 좋다.

3. 한 달에 한 번은 거름을 준다
구입할 때는 밑거름이 포함되어 있는 적절한 상태이지만 심은 지 3주 정도 지나면 비료를 주는 것이 좋다. 허브는 산성 토양을 싫어하는 종이 많으므로 무기질의 종합 비료를 1천∼1천5백 배로 묽게 타서 준다.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말린 퇴비나 액체 비료, 고형 비료를 주어야 뿌리가 잘 내리고 꽃도 잘 핀다.

. ~이쁜집더보기~

출처 : 행복이 가득한 집꾸미기
글쓴이 : o-nsa 원글보기
메모 :